본문 바로가기

IT

[2023 ver.] 유튜브 계정 해킹과 정지 복구성공 후기(트위터 팀유튜브)

반응형

안녕하세요 모르는거 알려주는놈입니다

오늘은 얼마 전 해킹당한 유튜브 복구한 과정에 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


[3줄요약]

1. 해커가 내 유튜브 계정 도용해서 영구정지당함

2. 트위터 @TeamYouTube에 연락해서 시키는 대로 함

3. 일주일만에 계정 복구


[타임라인]

2023.03.21.

내 유튜브로 해커가 올린 영상이 저작권 경고로 삭제처리됐다는 메일 받음, 대수롭지 않게 넘김

2시간 후 커뮤니티 규칙 위반해서 네 계정 영구삭제 당했다고 메일이 옴/유튜브 접근 불가

 

2023.03.22.

심각성을 느끼고 팀 유튜브 공식 트위터에 연락, 몇 가지 질문에 답하니

조금만 기다려달라고 함

 

~5일 후~

 

2023.03.27

팀 유튜브가 디엠으로 보낸 링크에 질의응답하여 제출함

제출 2시간만에 계정 복구 성공


[본문]

네? 전 루미온이 뭔지도 모르는데요

3월 21일 밤9시 뭔가 수상한 메일이 옵니다

제가 유튜브 계정에 LUMION 12 CRACK PRO VERSION 동영상을 올렸다가 ACT 3-D B.V.의 요청으로 정지를 먹었다고 하네요...?

전 이런 영상을 올린 적이 없는데 말이죠...이때까지만 해도 그냥 무시했습니다

2시간 후 밤11시

갑자기 정지를 먹었습니다... 앞으로 영원히 계정을 만들 수 없다고 통보받았습니다;

너무 억울했지만 찬찬히 다른 후기들을 찾아보니

트위터에 있는 유튜브 공식계정 "팀 유튜브"에 연락하는 길이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.

다음날 아침

공식계정에서 지원하는 언어에 한국어 없어서(일본어도 있는데 우린 왜 ㅡㅡ)

되도않는 영어로 꾸역꾸역 자초지종을 설명합니다

제가 트윗을 올리자마자 먹잇감을 발견한 피라냐들이 몰려드는데 가볍게 무시해주시면 됩니다.

오...! 몇 시간 후에 진짜로 공식계정이 왔습니다

"우리 디엠으로 얘기하자" 라고 하네요...

채널 URL을 보내달라고 합니다.

하지만 저는 이때 유튜브에만 들어가도 "Google 제품에 액세스할 수 없음"이 떠서 제 계정 URL은 모른다고 답했습니다... 애초에 뭔가 올리고 관리하는 계정이 아니기도 하고요

뭐 아는 거 없냐고 물어보는데 진짜로 아는 게 없어서...

그나마 기억 저편에 남아있는 채널ID(그 개인이 직접 수정할 수 있는 @youtube 이런거)랑

채널명이랑 팔로워 2명...;;있다고 말해줬습니다.

그랬더니 접근가능한 메일 주소 알려달래서 알려줬습니다.

참고로 저는 학교에서 발급받은 G Suite 계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
이제 답장이 올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...

5일 후...

원래 빨리 답장온다던데 요즘 좀 바쁜가 보네요

저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72시간 내에 정보를 입력하면 1일내에 전문팀이 연락할 거라고 하네요...

팀 유튜브의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.

 

그래서 저 링크를 타고 들어갔는데

원래는!!! 이 화면이 나와야 합니다.

근데 이런 화면만 나왔습니다...

 

그래서 구글링을 좀 해보니 이런 글을 찾게 되었는데요

저와 비슷한 사례였습니다.

https://support.google.com/youtube/thread/157414038/%EC%9C%A0%ED%8A%9C%EB%B8%8C-%EA%B3%84%EC%A0%95%EC%9D%B4-%ED%95%B4%ED%82%B9%EB%8B%B9%ED%95%B4%EC%84%9C-%EC%A0%95%EC%A7%80%EB%8B%B9%ED%96%88%EB%8A%94%EB%8D%B0-%ED%95%B4%EA%B2%B0%EC%9D%84-%ED%95%A0-%EC%88%98-%EC%97%86%EC%96%B4%EC%9A%94?hl=ko

 

유튜브 계정이 해킹당해서 정지당했는데 해결을 할 수 없어요 - YouTube 커뮤니티

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른 불법촬영물   등을 신고하려면 이 웹폼을 사용해주세요

support.google.com

 

제출 링크가 안 나오는 이유가 문의를 넣을 구글 계정 말고 다른 계정은 전부 다 로그아웃 하지 않아서라고 합니다.

아마 크롬 우측상단에서 계정 누르면 나오는

다른 계정(빨간체크)이 있다면 그거 다 로그아웃 한 다음에 정보입력 링크에 접속하라는 것 같습니다

 

(위 고객센터 글에 따르면, 다른계정으로 로그인 되어있을 경우 제출링크가 안나오고 계속 고객센터로 리다이렉트된다고 하네요)

이제 여기에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.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(정보 입력 링크)

혹시 처음 접속했을때 영어로 나오시는 분들은 맨밑에 제출버튼 아래에 언어설정이 있으니 참고하셔요

전 마지막까지 영어로 써야되는줄 알고 슬퍼했다가 제출 직전에 찾았답니다 ㅎ

 

이 링크가 여러분을 구원할 거의 마지막 루트이므로 온갖 정보 다 끌어모아서 작성하시길 추천드립니다

물어보는 내용은 대충 이렇습니다

 

  • 이름, 성, 결과를 받을 이메일 주소 (자동입력됨)
  • 채널 ID(개인이 설정한 것 말고 자동으로 생성되는 랜덤아이디)
  • 채널 개설일, 유튜브 로그인할때 사용하는 메일
  • 내 채널은 어떤 채널인지, 콘텐츠 소유자인지
  • 마지막으로 업로드한 동영상의 동영상 ID
  • 내 채널에서 내가 업로드하지 않은 새 동영상을 본 적이 있는지, 그 동영상 ID는 뭔지
    • 이거는 저의 경우 메일로 해커의 동영상 정보(링크)가 날아와서 그거 긁어서 썼습니다.
  • 채널에서 그 밖에 달라진 점(채널 아이콘, 동영상 설명, 채널 이름)
  • 복구 이메일 주소 또는 전화번호 입력
  • 브랜드 계정, 애드센스에 연결되어 있는지
  • 채널 운영 시 사용하는 기기/위치 정보, IP 주소
  • 채널을 운영하는 위치(지역, 국가, 시/도, 구/군)
  • 해킹 시점일 예측
  • 도용 발생한 상황 자세히 기술하기
    • 저는 몇월며칠 몇시에 해킹됐다는 메일 받았고 계정 정지당했다. (메일 내용 붙여넣음) 나는 내 계정에 대해 이러저러한 거를 알고 있고 현재 내 계정은 영구정지먹은 상태다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달라 답변 기다리겠다 이정도로 썼습니다. 한글로 써도 괜찮을 것 같아서 한글로 썼습니다.
  • 스크린샷 첨부

저도 제 계정에 대해 아는 게 없었는데

우연히 개인카톡에 링크를 보내놓은게 생각나서...! 이럭저럭 작성해서 제출했습니다.

모르는 정보는 그냥 대충 아무말이나 적고 상세 기술 칸에 저건 내가 모르는 정보라 임의로 작성했어요~이런식으로 덧붙였습니다.

이제 답변을 기다리면 됩니다...도키도키

오...!!! 2시간만에 답장이 왔습니다. 계정 도용으로 확인되었다네요...그럼 그렇지...

밤 12시에도 열일하는 파트너팀 고마워요

이제 정상접속이 가능하네요.ㅎㅎ 드디어 문제 해결했습니다

혹여나 다음에 또 해킹당할지 모르니까 계정 정보도 백업해두고 메일에서 시키는대로 보안도 강화해야겠습니다.

여러분도 비슷한 일이 있으시면 보안부터 챙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..

 

이상 알려주는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.

따봉 하나만 눌러주시면 사랑의 뽀뽀 해드립니다. 관심먹고 자랍니다.

반응형